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로 이자 1% 감면받기

Posted by

2023.05월말 대환대출 서비스, 일명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오픈했다.

나같은 경우 작년 8월달에 신용대출 연장을 했었는데 하필 금리 상승기때 연장되다 보니 기존 코픽스 금리자체가 높아 신용점수 900점대에도 불구하고 대출금리가 5~6% 사이로 잡혔었다.

(몇 달만 연장기간이 빨랐으면 아마 4%대 금리로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최근 대출금리가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해당 신용대출이 금리가 떨어지지 않고 금리인하권도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이참에 잘 사용하지 않던 마이너스 통장과 신용대출을 대상으로 대출 갈아타기를 진행했다.

나처럼 금리 고점에서 신용대출이 연장되어 금리가 높은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포스팅이다.

정의

기존에 가지고 있는 대출을 더 낮은 이자율이나 더 유리한 조건으로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이전의 대출을 상환하고 다른 금융기관에서 새로운 대출을 받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5%의 이자율로 1억원의 대출을 받았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기준금리가 인하되면서 다른 은행이 4%의 이자율로 동일한 대출을 제공한다면 당신은 1억원의 1%인 100만원을 손해보게 되는 것이다.

이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기존에 받았던 5% 금리의 대출을 상환하고 4%의 금리로 새롭게 대출을 받아 100만원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장점

1. 온라인상 처리 가능

기존에 대출을 갈아타려면 이미 보유 중인 대출을 상환 후 새로 대출받아야 했기 때문에 오프라인 방문이 필수였다. 즉, 고객은 대출을 상환할 때와 새로운 대출을 받을 때 각각 한 번씩 은행에 방문해야 했었던 점이 가장 불편했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를 이용하면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편하게 상품을 비교하고 신청할 수 있다.

2. 이자 절약

대출 갈아타기의 가장 큰 장점은 더욱 다른 대출 상품들을 쉽게 비교하고 낮은 이자율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장기적으로 볼 때 대출 이자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3. 대출 관리 용이

기존 대출의 경우 A 은행이 금리가 좋으면 A 은행에서 대출받고, 이후 또 B 은행이 금리가 좋으면 B 은행에서 대출받았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이자 납입일부터 대출 만기일 등을 한 번에 관리하기 어려움이 있다.

이번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러 금융기관에 있는 대출을 하나의 좋은 상품으로 묶어서 진행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 금융기관 2곳에 있는 대출을 하나은행 하나의 대출 상품으로 묶어서 진행했다.

 

 

신청 시 주의할 점

1. 이자율

대출을 갈아타기로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결국 지금 대출이자금을 줄이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이자율 뿐만 아니라 변동금리인지 고정금리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중도 상환 수수료

기존 대출을 상환할 때 중도 상환 수수료가 있는 대출상품이 있는 경우가 있다. 기존 대출을 상환하고 새로운 대출을 받아 금리가 낮아지더라도 수수료를 내고 나면 큰 차이가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상환하기 전 기존 대출에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 금액을 비교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3. 대출 조건

대출 기간, 대출 상환방식 등을 확인해 봐야 한다. 대출 상환 방식에는 원리금 균등 상환, 원금 균등 상환, 원금 만기 상환 등이 있기 때문에 새로 받는 대출이 어떤 상환 방식을 가지고 있고 대출 약정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4. 신용 대출 외 불가능

서비스 도입이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신용대출 외에 금액이 큰 전세자금 대출/주택담보대출 등의 대환 대출은 현재 불가능하다. 물론 추후 전세자금 대출과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대환 대출도 출시 될 예정이라고 하니 조금 더 기다려 보자.

 

이용 방법

대출 갈아타기

 

상황1. 플랫폼에서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 조건을 비교하는 방법

  1. 플랫폼 앱(토스, 네이버, 카카오페이, 각종 은행 어플) 설치
  2. 기존 대출내역 조회
  3. 기존 대출 선택 및 정보 입력(본인의 직장/소득/자산을 토대로 갈아탈 대출을 알려준다.)
  4. 갈아탈 대출상품 비교
  5. 본인에게 맞는 대출상품 선택
  6. 금융회사 앱 이동

 

카카오페이에서 비교하는 방법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로 이자 1% 감면받기

카카오페이는 전체-대출-대출 갈아타기 순서로 클릭하면 본인에게 적합한 갈아타기 대출 목록을 보여준다.

 

토스에서 비교하는 방법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로 이자 1% 감면받기

전체-대출-대출 받기-대출 갈아타기 순서로 들어가면 대출 갈아타기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상황2. 대출을 옮기고 싶은 금융회사가 이미 정해진 경우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로 이자 1% 감면받기

각 은행마다 신청 방법에는 차이가 있지만 하나은행 어플을 예로 설명하면 하나은행 대출에 들어가면 하단에 갈아타기 대출이 있다.

따라 들어가서 “하나원큐신용대출”을 들어가고 “갈아타기 신용대출” 버튼을 꼭! 클릭한 뒤에 한도를 조회하면 된다.

“갈아타기 신용대출”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그냥 신용대출 금리로 조회되기 때문에 꼭 갈아타기 버튼을 누르고 조회하자.

나 같은 경우 토스랑 카카오페이 둘 다 돌려보니 하나은행이 가장 좋아 보였고 한도와 금리 둘 다 좋아서 하나은행으로 진행했다.

 

서비스 이용 후기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로 이자 1% 감면받기

서비스 오픈 다음 날 바로 서비스를 이용했는데 기존 금리 5.66% -> 4.614%약 1.05% 금리를 줄였다.

한 푼 두 푼이 아까운 요즘 세상에서 잠깐의 노력으로 1% 금리를 줄일 수 있다면 무조건 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실제로 대출을 받는 것이 아니더라도 본인이 현재 받은 대출 금리가 높다는 생각이 든다면 카카오페이나 네이버, 토스 등을 통해서 대출 갈아타기를 조회 해보고 가능하다면 대출 갈아타기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참고

시사경제용어사전 (moef.go.kr)

국민주택/민영주택 청약 1순위 조건 및 당첨자 결정방법